실화를 바탕으로 재구성한 다큐멘터리만큼 영화보다 더 영화같고 현실에서 일어난 일이라는게 믿기지 않을 만큼 충격적이죠. 오늘 소개할 온라인 연애 사기와 스토킹을 다룬 넷플릭스 다큐 4편으로 우리가 데이트앱과 SNS 상에서 경계해야할 건 무엇인지 알아두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1. 서론
1-1. 왜 연애 사기 다큐멘터리가 화제가 되는가
데이팅앱, 로맨스, 소개팅… 누군가에겐 새로운 만남으로 설레이는 단어들이겠지만, 누군가에게는 평생 지울 수 없는 상처가 되기도 합니다. 특히 ‘연애 사기’라는 주제는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사랑’이라는 감정을 바탕으로 벌어지기 때문에, 더 충격적으로 다가오죠. 사랑이 이렇게도 무기가 될 수 있구나 라는 생각을 정말 많이 했습니다. 그리고 연애와 사랑이란 우리와 먼 이야기가 아닌, 너무나도 가까운 주제이기 때문에 온라인 시대에 충격적 범죄가 되버린 실화가 전세계적으로 화제가 될수 밖에 없습니다.
1-2. 넷플릭스 충격 실화 다큐 4편
- 《데이트 앱 사기 당신을 노린다》: 데이팅 앱 틴더를 이용한 초대형 사기 사건.
- 《연애 사기: 복수의 기록》: 피해자들의 생생한 증언과 복수의 여정.
- 《스위트 보비》: 온라인에서 만들어진 ‘가짜 신분’이 초래한 기묘한 사건.
- 《연인 스토킹 살인》: 사랑이 집착으로 변한 끝에 벌어진 참혹한 현실.
2. 데이트 앱 사기 당신을 노린다 (The Tinder Swindler, 2022)
2-1. 줄거리
[데이트 앱 사기 당신을 노린다]에서 중심 인물인 ‘사이먼 레비예프'는 틴더라는 데이팅 앱에서 자신을 다이아몬드 재벌의 아들로 소개하며 여성들을 현혹했습니다. 고급 호텔, 전용기, 명품… 모든 것이 완벽해 보였지만, 실상은 거대한 사기였죠. 실제로 그의 계좌로 수천만 달러가 흘러갔고, 피해자들은 사랑과 신뢰 때문에 속수무책으로 당했습니다. 피해 여성들의 삶이 송두리째 흔들렸습니다.
2-2. 프로그램 정보
- 감독: 펠리시티 모리스(Felicity Morris)
- 공개일 : 2022년 2월 넷플릭스 오리지널로 공개
- 러닝타임: 약 114분 (1편 단독 장편 다큐멘터리)
- 출연자: 세실리에 피엘호이 (Cecilie Fjellhøy), 페르닐라 스요홀름 (Pernilla Sjöholm), 아이린 샤르비니 (Ayleen Charlotte) 등 피해자
2-3. 공개 예고편과 보러가기
예고편
Teaser | The Tinder Swindler
Teaser | The Tinder Swindler
www.netflix.com
보러가기
데이트 앱 사기: 당신을 노린다 | 넷플릭스 공식 사이트
전 세계를 여행하는 부유한 다이아몬드 사업가 행세를 한 남자. 온라인에서 만난 여성들의 마음을 훔치고, 그들에게서 수백만 달러에 달하는 돈을 사취했다. 이제 피해자들이 복수를 위해 뭉쳤
www.netflix.com
2-4. 시청 포인트
[데이트 앱 사기 당신을 노린다] 는 단순히 사건 기록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피해자의 시선과 가해자의 이미지 사이에서 긴장감을 극대화하는 연출이 돋보이며 범죄 실화를 마치 스릴러 영화처럼 전개하는 연출로 보는 내내 흥미 진진합니다. 뿐 아니라 피해자들이 단순히 ‘순진한 피해자’로 그려지지 않고, 오히려 강인하게 맞서고, 언론에 제보하고, 경찰과 함께 추적하는 과정이 극적으로 펼쳐집니다. 저는 실제 피해자들의 인터뷰, 메시지 캡처, 녹취록까지 나오는데 보면서 경악을 금치 못했습니다. 연인이라는 관계속에서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얼마나 잔인하게 상대방의 인생을 무너뜨리는지 보는 내내 너무 화가 났지만, 피해자들이 자신의 상황을 마주하고 헤쳐나가는 모습에 절망적이지만은 않았습니다.
3. 연애 사기 복수의 기록 (Love Con Revenge, 2025)
3-1. 줄거리
연애 사기 복수의 기록 (Love Con Revenge) 은 로맨스 사기(Romance Fraud)를 당한 피해자들이 사기의 수법을 파헤치고, 돈과 신뢰를 빼앗긴 뒤 삶을 되찾기 위해 움직이는 이야기입니다. 위에 소개한 [데이트 앱 사기 당신을 노린다] 속 피해자였던 Cecilie Fjellhøy가 자신이 당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사설 탐정인 Brianne Joseph과 함께 다른 피해자들을 돕고, 사기꾼을 추적하며 정의를 추구하는 내용입니다. 이 작품은 한 사건이 아니라 여러 연애 사기 사례를 담습니다. 한 여성은 온라인 데이트로 만난 남자에게 몇 년간 수억 원을 빼앗겼고, 또 다른 사람은 결혼까지 약속한 상대에게 모든 재산을 잃었습니다. 피해자가 여자뿐아니라 남성의 사례도 소개되면서 치밀해진 사기에 또 한번 놀랬습니다. 피해자들의 증언과 인터뷰가 너무나도 생생해 보고 있으면 마음이 아파집니다.
3-2. 프로그램 정보
- 제작: Twenty Twenty Productions Limited
- 공개일 : 2025년 9월 5일 넷플릭스에 공개
- 에피소드: 6부작 (6 Episodes)
- 러닝타임: 각 회 약 40~50분대
- 출연자: Cecilie Fjellhøy ( ‘The Tinder Swindler’ 피해자), Brianne Joseph (사설 탐정)
3-3. 공개 예고편과 보러가기
예고편
A Tinder Swindler Victim Hunts Down Scammers In New Investigative Series
Love Con Revenge follows Cecilie Fjellhøy as she helps romance fraud victims reclaim their lives.
www.netflix.com
보러가기
연애 사기: 복수의 기록 | 넷플릭스 공식 사이트
《데이트 앱 사기: 당신을 노린다》에서 연애 사기 피해 경험을 공개했던 세실리에 피엘회위. 사설탐정 브리앤 조지프와 손잡고, 다른 피해자들이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www.netflix.com
3-4. 시청 포인트
데이트 앱 사기 당신을 노린다 (Tinder Swindler) 피해자인 세실리에가 직접 나서 또 다른 피해자들을 돕고 사기꾼들을 추적하는 과정을 담으면서 단순히 당한 피해자의 인터뷰 중심의 내용이 아니라, “이제 우리가 함께 도와 피해자의 정의를 세우겠다”는 의지가 담긴 추적극으로 일종의 ‘리벤지 서사’라 더 몰입됩니다. 로맨스 사기로 피해자들이 그동안 경찰에 신고를 해도, 경찰들이 형사 사건이 아닌 민사적 사건이라 사건피해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라 사설 탐정을 고용해 직접적으로 증거들을 모으고, 가해자가 어디 있는지 추적해서 실제로 사건이 경찰에 송치되고 법적 대응을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과정이 보는 내내 통쾌합니다.
피해자들 스스로 목소리를 내고 피해자들끼리 도우며 해결해 나가는 정의구현이 이렇게 멋진 일이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각각의 에피소드마다 다양한 피해 사례와 이야기로 강렬하면서 몰입도가 높습니다.
4. 스위트 보비 ( Sweet Bobby: My Catfish Nightmare)
4-1. 줄거리
실제 2009~2010년경 Facebook을 통해 치과의사 보비라는 남자에게 푹 빠진 키라트는 온라인상에서 대화하며 통하게되었고 둘 사이는 친구에서 연인 관계로 발전했지만 신기하게도 실제로 만나적은 없었습니다. 실제로 만남을 갖자고 할때나, 영상통화를 하려고 할때마다 총격 사건, 뇌종양, 증인 보호 프로그램 등 무슨 일이 생기면서 보비는 항상 회피해왔죠. 그러나 키라트는 보비를 사랑하는 마음에 걱정할뿐 그냥 넘어가면서 그렇게 그와 가상관계를 수년간 이어갑니다. 하지만 키라트가 점차 이상함을 느끼고 조사하기 시작했고, 보비에게 비디오 통화, 만남 요청, 신분증 요구 등을 계속 시도했지만 계속 거절당합니다. 결국 사설 탐정을 고용해 보비를 실체를 찾기 시작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들이 흥미진진하게 펼쳐집니다.
4-2. 프로그램 정보
- 감독: Lyttanya Shannon
- 공개일 : 2024년 10월 16일 넷플릭스에 공개
- 러닝타임: 약 82분 (~1시간 22분)
- 출연자: Kirat Assi, Bobby Jandu
4-3. 공개예고편과 보러가기
예고편
Watch the Sweet Bobby: My Catfish Nightmare Trailer
One friend request changes Kirat’s life forever. As her online relationship with Bobby slowly turns to romance, she never guesses he’s not all he seems. From the producers of The Tinder Swindler and American Nightmare.
www.netflix.com
보러가기
스위트 보비: 악몽의 캣피싱 | 넷플릭스 공식 사이트
인터넷에서 만난 남자에게 푹 빠진 키라트. 그와 가상의 관계를 이어가면서 키라트는 수년간의 삶이 뒤집힌다. 충격적인 사건을 다룬 다큐멘터리.
www.netflix.com
4-4. 시청 포인트
사실 시청자 입장에서 “어떻게 보비를 직접 본 적도 없고 영상 통화도 하지 않았는데 이렇게 믿었을까?” 하는 의문을 가지게 됩니다. 무려 10년간 이 관계를 이어왔다는게, 왜 빠르게 의심하지 않았는지 무엇이 그녀를 묶어두었는지, 사랑이라는 감정에 문화적 배경까지 얽히며서 이 관계를 완벽히 납득하긴 어렵습니다. 그러나 키라트는 이 관계로 긴 시간 동안 인생의 가장 중요한 시기를 잃어버렸습니다. 직업적 기회도 놓쳤고, 정신적·정서적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었죠.
분명한 건 이 사건은 상대의 심리적 지배와 온라인 정체성의 무서움을 보여주며, “SNS에서 대화하는 상대가 진짜일까?” 라는 질문을 던집니다.상대에 대한 기본적인 모니터링은 온라인 시대에 필요해 보입니다. 사진, 프로필, 배경 등 만약 하나라도 의심이 간다면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5. 연인, 스토킹, 살인 (Lover, Stalker, Killer, 2024)
5-1. 줄거리
자동차 정비공인 데이브 크레버스 (Dave Kroupa)가 온라인 데이팅을 통해 두 여성(Liz, Cari)을 만나면서 얽히는 사랑의 삼각 관계(love triangle)가 서서히 뒤틀리며, 사랑이라 믿었던 관계가 점차 통제와 집착으로 변했고 디지털 스토킹, 괴롭힘(harassment), 방화(arson), 그리고 살인(murder)까지 이어지는 사건을 다루는 다큐멘터리입니다. 피해자의 주변인 증언과 수사 과정이 담담하게 드러나는데, 그 차분함이 오히려 충격을 극대화합니다.
5-2. 프로그램 정보
- 감독: Sam Hobkinson
- 공개일 : 2024년 2월 9일 넷플릭스에 공개
- 러닝타임: 약 90분
- 출연자: Dave Kroupa, Liz Golyar, Cari Farver
5-3. 공개예고편과 보러가기
예고편
What Happened to Cari Farver? In Lover, Stalker, Killer, Dating Turns Sinister
Director Sam Hobkinson weighs in on the “complete web of falsehood” in a love triangle gone wrong.
www.netflix.com
보러가기
연인, 스토킹, 살인 | 넷플릭스 공식 사이트
난생처음 사용해 본 온라인 데이팅 사이트를 통해 한 여자를 만난 정비공. 하지만 그녀는 로맨틱한 집착에 빠져 무시무시한 극단으로 치닫는다. 반전이 있는 다큐멘터리.
www.netflix.com
5-4. 시청 포인트
하나의 연애가 어떻게 범죄로 이어지는지를 극적으로 보여줍니다. 또한 스토킹은 단순 집착이 아니라 생명을 위협하는 범죄라는 사실이 뼈저리게 다가왔습니다. 특히 한국에서도 스토킹 범죄와 살인사건이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만큼, 시사점이 크다고 할수 있습니다. 이 작품은 단순히 범인을 밝히는 것 뿐 아니라, 디지털 스토킹, 정체성 도용, 가스라이팅 같은 현대적 범죄의 양상을 다루기 때문에 온라인의 범죄가 얼마나 생각보다 치밀한지 알수 있습니다. 또한 “사랑과 집착은 어떻게 구분되는가?”라는 질문을 던지며, 관계 속에서 발생하는 경고 신호를 무시하면 어떤 결과가 오는지 보여주는 작품입니다.
6. 시청 후 느낀 점
네 작품 모두 “특별할 것 없는 평범한 만남”에서 출발합니다. 앱, SNS, 지인 소개 등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상황이라 더 소름 돋죠. 사랑은 아름답지만, 범죄의 상황에선 사랑에 눈이 멀어 상대를 의심하지 못하게 만들어 버립니다. 사랑이라는 순수한 감정을 이용해 돈을 뺏고, 상대를 조종하고, 상대의 인생을 무너뜨리는 온라인 연애 사기 범죄는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다큐멘터리를 시청하면서 사기 수법의 공통 패턴, 디지털 시대에 새롭게 등장한 범죄 유형에 대해 알수 있었습니다. 또한 피해자가 겪는 심리적·재정적 타격, 그리고 사후 대응의 어려움(법적·사회적 공백)도 시사합니다. 따라서 전세계적으로 법적, 제도적 보호가 시급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짧게 나마 작품들에 대해 설명해 드렸지만 직접 시청해보시면 굉장한 몰입도가 있으실겁니다. 실화를 바탕으로 한 다큐를 좋아하시거나 범죄물을 좋아하신다면 꼭 한번 시청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다큐멘터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형 음악 페스티벌 난장판 다큐 리뷰: 아스트로월드·FYRE·우드스톡99, 무슨 일이 있었나? (0) | 2025.09.22 |
---|